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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관련 소비자피해,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

자동차/NEWS

by 바이라인_S 2018. 11. 14.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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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입차 등록대수 늘고 있는 가운데 수입차 관련 소비자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 연도별 현황(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수입차 비율) : 2013 901천대(4.6%) → 2014 1,113천대(5.5%) → 2015 1,390천대(6.6%) → 2016 1,645천대(7.5%) → 2017 1,897천대(8.4%)
<
출처 : 국토교통부 >

최근 5 6개월간 1,410 접수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 따르면 최근 5 6개월간(2013.1.2018.6.) 수입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1,410 접수됐다.


같은 기간 국산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945 접수


[ 연도별 현황 ]

[단위 : ,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1~6)

(1~6)

수입차

198

237 (19.7)

236 (△0.4)

289 (22.5)

307 (6.2)

146

143 (△2.1)

1,410

국산차

615

668 (8.6)

446 (△33.2)

489 (9.6)

527 (7.8)

289

200 (△30.8)

2,945


10 8건이 차량하자 피해

피해유형별로는차량하자 81.4%(1,148) 대부분을 차지했고, 계약 불이행(불완전이행) 계약 관련피해는 18.6%(262)였다.


차량하자의 구체적 내용(부위) 보면, ‘엔진 25.2%(289) 가장 많았고, ‘차체 외관’ 24.4%(280), ‘소음 진동’ 9.8%(112), ‘변속기’ 9.0%(103), ‘편의장치’ 8.5%(98) 등이었다.


[ 차량하자 내용(부위) 현황 ]

(단위 : , %)

하자 내용(부위)

건수

비율

하자 내용(부위)

건수

비율

엔진

289

25.2

휠 및 타이어

41

3.6

차체 및 외관

280

24.4

제동장치

37

3.2

소음 및 진동

112

9.8

전기장치

33

2.9

변속기

103

9.0

배기장치

29

2.5

편의장치

98

8.5

기타*

66

5.7

중고차 의심

60

5.2

1,148

100.0

* 대쉬보드, 조향장치, 공조장치, 현가장치


피해의 절반 이상이 출고 1 이내에 발생

피해 발생 시기별로는 출고일 기준 ‘1 이내 55.1%(778) 절반을 넘었고, 다음으로 ‘1 초과2 이하 10.6%(150), ‘2 초과3 이하 9.2%(129), ‘3 초과5 이하 6.5%(91) 등이었다. 특히, 5.7%(80)계약 체결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피해구제 신청 1,410 당사자 합의 이루어진 경우는 51.5%(726)였고, ‘미합의’ 34.3%(484) 등이었다.


차량 상태 꼼꼼히 점검 인수, 수리 시에는 견적서와 명세서 교부받아야

한국소비자원은 수입차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계약 사후서비스(A/S) 유지관리상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 제작사와 차종을 선택하고계약 체결 프로모션 내용, 차량 연식, 인도 시기 등을 계약서에 명시하며차량 내외부, 하체 엔진룸 등을 점검 등록하고보증서(특약사항 명시) 취급설명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수리 시에는 점검·정비 견적서와 명세서를 교부받아 관련 분쟁에 대비할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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