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당신과 그 어떤 것과도 타협할 수 없음을 약속해야만 합니다.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걸고 해야만 합니다. 말 그대로 정말 모든 것 말입니다. (You commit yourself to such a level where there is no compromise. You give everything you have; everything, absolutely everything)”
– 1988, 1990, 1991포뮬러 1월드 챔피언, Ayrton Senna (알톤 세나)
2018-02-09(금) – 맥라렌 공식 수입원인 맥라렌 서울(기흥 인터내셔널)은 그동안 상세 스펙이 공개되지 않아 베일에 감춰져 있던 McLaren SennaTM 의 새로운 테크니컬 정보와 이미지를 공식 론칭일인 제88회 제네바 국제 모터쇼(3월 6일)를 앞두고 2월 8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전설의 레이싱 드라이버 알톤 세나의 이름을 따와 지어진 그 이름처럼, McLaren SennaTM 는 최고의, 최적의 성능으로 무장된 공도 주행 가능한 궁극의 트랙카로 설계되고 디자인되었다. McLaren SennaTM 는 1,198kg이라는 초경량을 자랑한다. 또한 역대 가장 파워풀한 내연기관 엔진인 4.0리터 트윈 터보차저 V8 엔진이 탑재되어 800PS (798bhp) 출력과 800Nm (590lb ft) 토크, 톤당 668PS의 무게 대비 출력을 구현하며, 무려 800kg의 다운포스를 생성하여 드라이버와 차량 간의 가장 순수한 일체감을 형성한다.
McLaren SennaTM 의 퍼포먼스는 놀랍다는 말 이외에는 표현할 수 없다. McLaren SennaTM 는 2.8초 만에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며, 0-200km/h은 6.8초에 불과하다. 인상적인 직선 가속 능력과 최대 속도340km/h를 구현하는 새로운 맥라렌 얼티밋 시리즈의 성능은 서킷 질주 시, 최대 800kg의 다운포스가 적용되어 McLaren SennaTM 가 선사하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맥라렌 오토모티브의 CEO, Mike Flewitt은 “McLaren SennaTM 는 그 어떤 차와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McLaren SennaTM 는 맥라렌 모터스포츠의 DNA 이자, 공도 주행 가능하지만 처음부터 서킷 위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 및 개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얼티밋 시리즈 맥라렌의 모든 요소는 오직 맥라렌 만이 제공 가능한 최고의 트랙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를 위해 성능 면에서 그 어느 것과도 절대 타협하지 않으며, 드라이버와의 가장 순수한 일체감을 보장합니다”라며 McLaren SennaTM 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
McLaren SennaTM 는 가벼운 차체 중량, 강력한 파워, 우수하면서도 혁신적인 에어로다이내믹, 그리고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영국의 럭셔리 스포츠카와 슈퍼카 브랜드 중 가장 반응이 빠르고 매력적인 로드카 익스피리언스를 제공한다.
전세계적으로 500대 한정 생산되는 McLaren SennaTM 는 영국의 Woking에 위치한 맥라렌 프로덕션 센터 (MPC, McLaren Production Centre)에서 약 300시간에 걸쳐 수작업으로 조립된다. 500대 중 1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판매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1대는 2017년 12월 맥라렌 고객만을 위한 비공식 행사에서 경매를 통해 약 2백만 파운드에 낙찰되었으며, 모든 수익금은 브라질의 비 특권층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 Ayrton Senna Institute에 전달되었다.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
McLaren SennaTM 의 충격적인 디자인은 McLaren SennaTM 가 제공하는 아주 공격적인 퍼포먼스를 그대로 반영한다. 유기적인 형태 위에 공기의 흐름 방향을 바꾸고 안내하여 에어로다이내믹의 극대화를 위한 공격적인 디자인 언어를 부여하였으며, 이는 맥라렌의 디자인 철학인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Form Follows Function)”를 가장 완벽하게 표현해 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차체의 전면에서부터 시작하여 후면에 닿기까지 기능적인 흡입구와 배출구를 지나치지 않고는 단 하나의 보디라인도 따라갈 수 없다. 이렇듯 McLaren SennaTM 는 맥라렌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맥라렌 오토모티브의 디자인 디렉터 Rob Melville은 “McLaren SennaTM 의 디자인 언어는 이전의 맥라렌과는 달리 매우 공격적이며 다른 방식을 추구합니다. 왜냐하면, McLaren SennaTM 는 다른 공도 주행용 맥라렌과는 달리 그 어떠한 것과도 타협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하며, “처음 McLaren SennaTM 를 만나게 되면, 이 차가 얼마나 하나에만 집중하여 설계되었는지 바로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설정한 퍼포먼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 나아가야 했습니다. 맥라렌 P1을 포함해서 말이죠.”라고 덧붙였다.
공기 흐름의 정밀한 제어는 공기가 McLaren SennaTM 의 차량 전면 끝단에 부딪히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공기가 프론트 스플리터, 액티브 에어로 블레이드, 그리고 헤드 라이트와 주간 주행 등 사이에 위치한 2차 고정 에어로 블레이드와 슬롯 갭, 이렇게 4개의 표면에 닿게 되면 순차적으로 회전하며 흘러가게 된다. 차의 후부 디자인은 에어로다이내믹과 냉각 필요 요건에 충실하게 설계되었다. 계단식으로 형성된 루버의 앞쪽에 위치한 거니 플랩은 공기가 리어 덱를 빠르게 지나치고, 차체의 옆면으로 흘러가게끔 돕는다.
이를 통해, 낮은 공기 압력이 형성되고 고온의 라디에이터 및 엔진 베이에서 나오는 뜨거운 공기를 끌어들여 공기 흐름이 리어 윙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했다. 독특한 모양으로 사선 절단면 형태를 갖는 배기구 또한 앞쪽에 설명한 내용과 동일한 공기 흐름을 만들어낸다. 배기구의 위치와 각도를 통해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리어 윙과 리어 디퓨저를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McLaren SennaTM 의 배기 파이프는 맥라렌 슈퍼시리즈보다 약 18cm 가량 낮은 곳에 위치하여 맥라렌 로드카 중 가장 낮은 리어 덱에 위치한다. 매우 낮은 리어 덱과는 달리, 유압작동식 이중 구조 카본 파이버 리어 윙은 높게 디자인되었다. 리어 윙은 다운포스 생성에 크게 기여하며 유압으로 작동된다. 또한, 리어 윙은 다운포스를 최적화하고 이상적인 에어로다이내믹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조정된다. McLaren SennaTM 의 윙은 4.87kg에 불과하지만, 자체 중량의 약 100배 이상의 다운포스를 생성한다.
McLaren SennaTM 후부의 더블 디퓨저 역시 McLaren SennaTM 의 퍼포먼스 향상에 두드러지는 역할을 한다. 카본 파이버 한 조각으로 만들어진 일체형 더블 디퓨저는 후부의 차축 아래에서 시작되며 높이를 높게 조절하여 차체 아래로 들어온 공기가 빠르게 지나가게끔 돕는다. 이 것은 저 압력 구간을 형성하여 McLaren SennaTM 가 도로에 더 밀착할 수 있도록 한다.
카본 파이버 설계
맥라렌은 포뮬러1에 처음으로 카본 파이버를 도입하며 카본 파이버 기술 개척에 앞장서오고 있다. McLaren SennaTM 의 중심에 있는 모노케이지 III 카본 구조는 1981년에 제작된 최초의 카본 포뮬러1 레이스카인 맥라렌 MP4/1에서부터 시작됐다고 볼 수 있다. 모노케이지III는 맥라렌이 로드카용 카본을 만들기 시작한 이래 가장 강한 카본 파이버 모노코크이며, 내장된 프로텍티브 롤 케이지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이중 리어 어셈블리를 특징으로 한다. 모노케이지 III 는 가능한 가장 가벼운 구조를 만들기 위해 최적화되었으며, McLaren SennaTM 는 1,198kg으로 맥라렌 F1이후 가장 가벼운 로드카이다.
카본 파이버가 선사하는 장점은 McLaren SennaTM 전체에서 느껴진다. 트랙에서 빠른 속도로 주행 시, 공기 저항을 버텨내기 위해서 강력한 강성의 구조를 필요로 하는 바디패널은 놀랍도록 강하고 가볍다. McLaren SennaTM 의 카본 파이버 바디패널은 전체적으로 약 60kg 가량밖에 되지 않는다.
McLaren SennaTM 의 내부 인테리어 또한, 기능적 본질 아래 카본 파이버와 알칸타라(Alcantara)가 실내 곳곳 광범위하게 사용됐다. 대시보드와, 도어, 그리고 모노케이지 III구조가 보이는 부분은 모두 노출된 카본 파이버로 되어 있다. 알칸타라(또는 가죽)는 측면 에어백을 덮고 있으며 추가 내부 트림이 없어 무게를 줄여주고, 다이히드럴 도어의 구조를 훤히 드러낸다. 도어 가스 스트럿(door gas strut)은 브레이크 캘리퍼와 전면의 액티브 에어로 블레이드와 컬러매치가 가능하며, 무게를 줄이기 위해 노출된 형태로 되어 있다.
McLaren SennaTM 는 모노케이지 III의 뛰어난 강도 덕분에 루프를 지탱하는 기둥이 얇게 설계될 수 있었다. 이는 깊고 넓은 앞 유리를 통해서 전면 펜더 전체의 시야 확보를 가능하게 하여, 드라이버에게 향상된 가시성을 제공한다. 기본 카본 파이버 패널 대신 투명고릴라 글래스를 도어의 상부 및 하부 도어 섹션에 옵션으로 선택 시에는 운전석으로 더 많은 빛이 들어오게 된다.
콕핏Cockpit) 환경
부품의 복잡성과 무게를 줄이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운전석은 레일을 따라 움직이도록, 그리고 풋 페달은 고정식으로 설계되었다. 드라이브, 중립 그리고 후진 선택 모듈은 편리한 제어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 손에서 가까운 곳인 운전석에 고정되어 있고, 운전석이 움직이면 함께 움직인다. 도어열림 매커니즘과 윈도우 스위치는 차량의 루프 패널 중앙부로 옮겨졌다. 알칸타라로 제작된 3 스포크 스티어링 휠은 버튼과 스위치를 제거하여 순수하게 감각적인 것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장갑 장착 여부에 상관없이 만족스러운 그립감은 트랙 주행에 최적화되었다. 스티어링 휠 뒤에는 로커 스위치와 연결된 기어 시프트 패들이 위치하며, 무광 마감된 카본 파이버로 되어 있다.
McLaren SennaTM 는 맥라렌 폴딩 드라이버 디스플레이(McLaren Folding Driver Display)와 센트럴 인포테인먼트 스크린(Central Infotainment Screen)을 통해 드라이버에게 차량 및 주행 정보 등을 제공한다. 풀 디스플레이 모드에서 폴딩 드라이버 디스플레이는 TFT화면에 정보를 제공하며, McLaren SennaTM 의 세 가지 주행 모드인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그리고 트랙/레이스(Track or Race)에 맞게 변화한다. 액티브 다이내믹 패널과 연결하여 또는 독립적으로 제어되는 폴딩 드라이버 디스플레이는 접히면서 안으로 들어가는 슬림 디스플레이 모드도 제공한다. 이때는 속도, 엔진 회전수 및 선택된 기어와 같은 중요한 정보만 표시한다. 이 레이아웃은 전방의 시야 확보가 중요한 서킷 주행용으로 설계되었지만, 공도 주행 중 더 단순한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사람들 에게도 매력적인 요소이다.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되어 있는 센트럴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내부 공간을 확장시키기 위해 세로형으로 설계되었으며, 헬멧을 착용하고 있을 때에도 시야 내에 쉽게 보이도록 드라이버를 향해 비스듬하게 기울어져 있다. 엣지-투-엣지(edge-to-edge) 글래스 스크린은 액티브 다이내믹 패널과 오디오, 미디어 및 기타 기능을 제공하는 8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합하고 있다.
고급 가죽과 더 넓은 ‘Touring’ 시트 사양을 포함하여 다양한 범위의 럭셔리 또는 편의를 위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주차 센서와 리어 뷰 카메라는 무료로 장착되어있다. 또한 맥라렌은 Bowers & Wilkins와 협력하여 오직 McLaren SennaTM 를 위해 선택 사양으로 제공되는 불과 7.32kg의 초경량 7-스피커 오디오 시스템을 제작하기도 했다.
M840TR 엔진과 트렌스미션
코드 넘버 M840TR의 트윈 터보 차져 V8엔진에는 플랫 플레인 크랭크샤프트, 그리고 레이스에서 영감을 얻은 드라이 섬프 윤활 시스템과 파워 트레인의 질량을 줄이는 경량의 커넥팅로드 및 피스톤이 특징이다. 초저 관성 트윈 스크롤 터보 차저와 전자 제어식 웨이스트게이트로 즉각적인 스로틀 반응 감각을 제공하여 엔진의 반응성을 향상시켰다. 경량의 크랭크샤프트와 피스톤, 그리고 외부에서 재배치된 덤프 밸브 또한 McLaren SennaTM 의 특징적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실린더 당 이온을 감지하는 센서가 있어 맥라렌의 그 어떤 엔진보다 더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도 최적의 연소 효율을 구현한다.
McLaren SennaTM 가 요구하는 출력과 토크를 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광범위한 다이노(dyno) 작업으로 컨트롤 전략을 완성했다. 엔진은 단 3,000rpm에서 700Nm토크를 구현하며, 최대 토크는 800Nm으로 5,500 ~ 6,700rpm에서 구현된다. 또한, 800P의 피크 파워는 7,250rpm이다.
독특한 인코넬 티타늄 배기는 고성능 파워트레인의 또 다른 핵심 요소이다. 무게를 줄이기 위해 타이트하게 설계되었고, McLaren SennaTM 의 배기 소리는 마치 경주용 오토바이 엔진처럼 크고 날카로워 다른 맥라렌과는 사뭇 다르다. 강렬한 크레센도는 드라이버가 높은 rpm으로 주행하고 싶게끔 만들며, 매 2,000rpm당 소리 또한 10dB씩 엔진의 회전 한계까지 계속 증가한다.
듀얼 클러치, 심리스 시프트, 7단 변속기는 차량의 뒤쪽으로 힘을 전달한다. 기본 트랜스미션 모드는 완전 자동이지만, 드라이버가 직접 중앙에 장착된 스크린에 있는 액티브 다이내믹 패널이나 스티어링 휠 뒤편의 로커에 장착된 기다란 카본 파이버 패들을 사용하여 기어를 변속할 수 있다. 패들은 레이싱 장갑 장착 여부에 상관없이 사용에 최적화되어 있다.
레이스액티브 섀시 컨트롤 II 서스펜션, 타이어 그리고 브레이크
맥라렌 오토모티브는 12C의 획기적인 프로액티브 섀시 컨트롤 시스템을 시작으로 어저스터블 서스펜션 기술(adjustable suspension technology)의 선구자로 자리 잡았다. 트랙에 초점을 맞추어 새롭게 제작된 레이스액티브 섀시 컨트롤 II (RCC II, RaceActive Chassis Control II)는 현존하는 서스펜션 중 가장 발전된 시스템이며 McLaren SennaTM 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게 된다. 전후방 더블 위시본이 특징이며, 어댑티브 댐퍼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앞뒤로 유압으로 연결되어 있다. 완벽한 댐핑 반응을 위해 4륜의 가속도계와 댐퍼당 2개의 압력 센서 그리고 다수의 바디 센서를 통해 차량의 주행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1000분의 2초 이내에 반응한다. 지속적으로 변하는 이 시스템은 맥라렌 720S에서 소개되었던 컨트롤 전략보다 레이스 모드의 탑재와 현저하게 더 단단한 서스펜션, 더 낮은 주행 높이, 그리고 낮은 무게중심으로 더 앞선 성능을 구현한다.
맥라렌 오토모티브 얼티밋 시리즈 라인 디렉터 Andy Palmer는 “McLaren SennaTM 는 진정한 퍼포먼스를 전달합니다. 직관적인 상호 연결성으로 접근 가능하고 달성 가능한 동시에 최고의 드라이버에게 보람 있고 흥미로운 도전이 될 것 입니다”라며 “운전 중 소리와 보는 것을 통해 느껴지는 감각적인 경험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McLaren SennaTM 의 휠 뒤에 있는 모든 순간이 컨버터블에서 느끼는 강렬한 감동과 레이스카와의 순수한 코넥션을 이뤄내길 바랐습니다.”라고 말했다.
McLaren SennaTM 의 최고 속력은 레이스 모드에 국한되지 않지만, 250km/h이상에서는 에어로 블레이드와 리어 윙이 다운포스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그렇지 않으면 속도가 계속 증가하면서 서스펜션과 타이어에 과도한 부하가 가해지기 때문이다. 드라이버는 액티브 다이내믹 패널을 통해 컴포트, 스포츠, 트랙 모드로 설정하여 핸들의 파라미터를 조정할 수 있다. 레이스 모드는 루프 패널에 있는 버튼을 눌러 선택 가능 하다.
McLaren SennaTM 의 궁극의 퍼포먼스를 위해, McLaren SennaTM 는 맥라렌의 테크니컬 파트너인 피렐리와 함께 제작한 비스포크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 피렐리 P ZERO™ Trofeo R 타이어(전륜 245/35 ZR19, 후륜 315/30 ZR20)는 드라이 레이스 트랙 용으로 설계되었지만, 도로용으로도 승인되었다. 비대칭 트레드 패턴은 뛰어난 측면 그립을 제공하며 특수 구조로 되어 있어 뛰어난 코너링 강성을 유지한다. 구체적인 개발 작업은 제동 거리의 단축, 종측 퍼포먼스의 향상, 전방 및 후방 차축 사이의 일관된 반응, 그리고 중심에서의 조향 응답을 높이는 것에 집중되었다.
McLaren SennaTM 에는 맥라렌 로드카 사상 가장 앞선 제동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각각의 CCM-R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는 제작하는 데에만 7개월이 걸리며, 몰딩이 아닌 기계로 가공된 냉각 베인이 있다. 페달의 감각 유지를 위한 포뮬러 1에서 영감을 얻은 프론트 캘리퍼의 초강력 모노 블록 디자인과 냉각 효과를 위한 6개의 환기식 피스톤이 특징이다.
맞춤형 선택 옵션
McLaren SennaTM 를 가장 돋보이게 할 수 있도록 맥라렌 디자이너가 직접 선택한 ‘By McLaren’ 사양은 총 5개이다. 스텔스 코스모스 블랙, 트로피 키야노스 블루, 트로피 미라 오렌지, 비전 퓨어 화이트, 그리고 비전 빅토리 그레이 외관 페인트는 각각의 사양에 따라서 대비되는 색상의 프론트 에어 블레이드, 프론트 펜더 이너, 브레이크 캘리퍼, 도어 가스 스트럿, 그리고 시트 천공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18가지 외장 페인트 색상을 추가 비용 없이 선택 할 수 있으며, 맥라렌 스페셜 오퍼레이션(MSO, McLaren Special Operations)에서 제공하는 MSO Defined 팔레트에서 16가지의 더 많은 페인트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MSO Bespoke 서비스를 통해 사실상 무한한 색상 스펙트럼을 만들고 선택할 수 있다.
McLaren SennaTM 의 외관 색상 테마를 선택하는 것 외에도 제트 블랙 색상의 가죽 또는 카본 블랙 알칸타라 및 콕핏을 위한 디스플레이용 카본 파이버를 포함하여 다양하게 제공되는 By McLaren Designer인테리어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페인트된 에어로 블레이드와 펜더 이너, 열 보안성이 높은 글로스 블랙의 배기, 새틴의 가공되지 않은 메탈이나 다크 스텔스 피니시, 카본 파이버나 알칸타라 스티어링 휠, 그리고 세 가지의 다른 마감 처리된 9-스포크 단조 알루미늄 휠 등이 추가 비용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사양이다.
알톤 세나의 조카이자 유명 레이싱 드라이버인 Bruno Senna는 “McLaren SennaTM 는 철저히 드라이버 중심으로 설계되어 드라이버와 차량간 완벽한 일체감을 제공합니다. 운전 시 드라이버가 느끼고 기대하게 되는 모든 감각들로 인해 형성되는 드라이버와 차량 간의 관계는 McLaren SennaTM 의 처음 제작 단계부터 핵심 포인트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삼촌을 더 영광스럽게 합니다.”라며 McLaren SennaTM 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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